프로그램에서 일시적으로 데이터를 저장하는 공간
변수의 필요성
데이터를 저장해야 이후에 사용할 수 있음
변수는 물건을 저장하는 상자와 유사함
변수 타입 : 메모리 크기 및 해당 메모리 데이터 해석 방법 결정
변수 이름 : 컴파일러에 의해 주소로 치환
데이터 : 정수, 실수, 문자열 모두 저장은 바이너리임
변수 타입에 따라 값의 해석 방법이 다름
변수 타입 변수 이름 데이터
*자료형
데이터의 타입(종류)
*자료형 별 데이터 인식 방법
정수형
Unsigned short : 16bit 모두 양의 정수 표현
Short : 최상위 bit 는 음의 수로 1이면 -32768, 0이면 0
예) 0x8001 수 해석
Unsigned : 32769 (32768 + 1)
Signed : -32767 (-32768 + 1)
부동소수점 (IEEE 754)
예) -118.625 를 32bit IEEE 754 형식 부동 소수점으로 저장
1110110.101 -> 1.110110101 x 26 ( 정규화된 부동소수점)
가수부는 소수점 부분만으로 부족한 bit 0으로 채움 (11011010100000000000000)
지수부는 6에 bias 더함 (6+127 = 133)
문자형
정수형 : 기존 정수형과 동일하며, 1 byte
문자열 : ASCII 코드표를 이용하여 문자로 인식
*변수의 이름짓기
식별자자(identifier): 식별할 수 있게 해주는 이름
변수 이름
함수 이름
가독성을 위해 이해하기 쉽게 변수명 생성이 중요함
예) x, y 등의 이름 대신 sumLength, avgLength 등
*변수 선언
컴파일러에게 어떤 변수를 사용한다고 미리 알림
자료형 변수이름;
변수에 값 저장
char c; // 문자형 변수 c 선언
int i; // 정수형 변수 i 선언
double interest_rate; // 실수형 변수 interest_rate 선언
c = 'a'; // 문자형 변수 c에 문자 'a'를 대입
i = 60; // 정수형 변수 i에 60을 대입
interest_rate = 4.9; // 실수형 변수 interest_rate에 82.9를 대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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