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6월 27일 목요일

[컴퓨터공학]프로그래밍#3(랩터와 순서도작성)

*랩터
특정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순서도에 기반한 비주얼 프로그래밍 개발 환경
프로그램의 논리 학습에 매우 적합 미 공군사관학교(http://raptor.martincarlisle.com/)에서 무료 배포

*랩터의 특징
최소한의 구문 구조로 프로그램 개발 환경 제공
그래픽 도형이 직접 실행되는 시각적(visual) 환경을 제공
프로그램의 절차에 따라 단계별로 실행되는 과정과 결과 표시
사용 환경이 매우 단순하고 쉬워 처음 프로그램을 배우는 사용자에게 적합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오류 메시지 출력

*랩터의 설치
랩터 홈페이지 : http://raptor.martincarlisle.com/
C:\Program Files\RAPTOR 폴더에 설치


*랩터의 초기 화면
왼쪽 창 : 절차를 기술하기 위한 창
오른쪽 창 : 결과를 출력시켜 주는 창
Start 기호 : 프로그램의 시작
End 기호 : 프로그램의 끝
화살표 : 진행 방향


*랩터의 순서도 작성 후 실행 결과


*랩터의 메뉴

❶ 랩터 순서도를 실행시킨다.
❷ 순서도의 실행을 일시 정지시킨다.
❸ 실행을 정지시킨다.
❹ 순서도를 단계별로 실행 시킨다.
❺ 실행 속도를 지정한다.
❻ 화면 배율을 설정한다.

*랩터의 도형


*랩터의 연산자


*랩터 변수 값 설정
대입할 변수 : Set
대입할 값 : to


*랩터 데이터 입력
출력할 내용 "~"
입력 변수 : 아래


*랩터 데이터 출력
출력할 내용 "~"
출력변수 +


*랩터 조건문
조건입력


*랩터 반복문
조건이 거짓일 경우 반복수행

조건이 참일 때 반복수행 지정 하려면 레지스트리 파일 수정 : regedit 실행
->HKEY_LOCAL_MACHINE\Software\Raptor에 새로만들기
-> 문자열값(S) : reverse-Loop-logic(true)


*랩터 주석
블록 우클릭 후 Comment 선택


*랩터를 이용한 순서도 작성
❶ 시작, 도형 선택, 내용 입력

❷ 데이터 입력

❸ 왼쪽 화면 중간결과

❹ 최종 결과 실행창 표시





댓글 없음:

댓글 쓰기